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푸터 바로가기

백신정보

HOME  >  백신정보  >  홍역,볼거리

홍역, 볼거리, 풍진 혼합백신(MMR)

MMR 백신은 홍역(Measles), 볼거리(Mumps), 풍진(Rubella)을 동시에 예방하는 혼합백신이다. 홍역, 볼거리와 풍진은 소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입니다.

예방가능한

질병

1) 홍역 합병증:기관지 폐렴, 중이염, 크룹, 설사, 급성뇌염, 아급성경화범뇌염
2) 볼거리 합병증 : 무균성 수막염, 고환염, 부고환염, 난소염, 심근염, 난청, 췌장염 등
3) 풍진 합병증 :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되면 다양한 기형(자궁내 성장지체, 백내장, 녹내장, 동맥관개존, 심실중격결손, 소뇌증 등)을 동반하는 선천성 풍진 증후군의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특징

1) 홍역, 볼거리, 풍진의 3가지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드는 생백신으로, 면역 기능이 떨어지거나 임신 중에는 접종할 수 없습니다.
2) 같은 생백신인 수두, 다른 사백신들과는 같은 날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3) 다른 생백신(수두, 일본뇌염 생백신, 비강분무형 독감생백신)과 따로 접종할 경우에는 4주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하며, 4주 이내에 접종했을 경우에는 나중에 접종한 백신을 무효로 판단 합니다.
4) 접종 후 28일 이내에는 선천성 풍진증후군의 가능성 때문에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5) 홍역에 노출된지 72시간내에 접종을 하면 예방 효과가 있다. 그러나 풍진, 볼거리에 노 출 후에는 접종을 하여도 예방효과는 없습니다.

접종시기

1) 12-15개월, 4-6세에 2회 접종합니다.
2) 홍역 유행시에는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의 영아도 접종할 수 있으나, 접종횟수에는 포 함시키지 않습니다.

효과

1) 홍역 ; 12-15개월에 접종시 항체 양성률이 95-98%이고, 면역상태는 평생 지속된다고 이해합니다. 처음 접종시 항체가 생기지 않은 경우에 2차 접종시 90% 이상에서 면역반응이 생깁니다.
2) 볼거리 ; 접종 후 항체 양성률이 96-98%로 매우 높고, 12년 이상 지속됩니다. 연구에 따 라서 1회 접종시 66%로 낮게 보고되기도 하고, 2회 접종시 항체가가 상승하 기 때문에,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3) 풍진 ; 12개월에 1회 접종 후 항체 양전율이 95% 이상이고, 최소한 15년 이상 면역 기능이 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