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푸터 바로가기

백신정보

HOME  >  백신정보  >  파상풍,디프테리아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Tdap)

MMR 백신은 홍역(Measles), 볼거리(Mumps), 풍진(Rubella)을 동시에 예방하는 혼합백신이다. 홍역, 볼거리와 풍진은 소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입니다.

예방가능한

질병

1) 백일해 :신생아에 치명적인 백일해는 직접적인 접촉이나 비말을 통해 감염되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호흡기 질환입니다. 영유아에 치명적일 수 있으며, 호흡곤란으로 인한 폐란, 저산소증에 의한 경한 경련 및 뇌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 있습니다.
2) 파상풍 : 파상풍은 Clostridium tetani가 생산하는 독소에 의해 유발되는 급성질환입니다. 파상풍에 이환되면 골격근의 경직과 더불어 발작적인 근육수축이 발생하고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3) 디프테리아 : 디프테리아는 Corynebacterium diphtheria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독소매개성 호흡기 전염병입니다.

접종안내

영ㆍ유아 시기에 소아용 디프테리아ㆍ파상풍 혼합백신(Tdap)접종을 마친 만 10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1회 추가접종 한다. 단, 디프테리아ㆍ파상풍 톡소이드 함유된 백신을 추가 접종받은 사람의 경우, 접종 후 5년 이내에는 본 백신의 접종을 피한다.

효능,효과

만 10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에서 디프테리아, 파상풍 및 백일해의 예방